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08회 단양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단양군의회 의회사무과


2022년 7월 4일(월) 오전 10시 00분


  1. o 의사일정
  2. 1. 임시회 개최 경과 보고 (의사팀장)
  3. 2.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3.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5. 4.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1. o 부의된 안건
  2. 1.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10시00분 개의)

○의사팀장 이재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 사회를 맡은 의사팀장 이재길입니다. 
  의원님들의 제9대 단양군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지금부터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되어 제9대 단양군의회 의원으로 일곱 분이 당선되셨으며, 「단양군의회 회의규칙」 제2조에 따라 등록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지난 6월 27일 의회사무과장이 최초 집회 소집 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다루실 안건은 「회기결정의 건」과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입니다. 
  이어서 11시부터는 제9대 단양군의회 개원식을 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금일 부의 안건 상정 및 처리를 위한 의장직무대행은 「지방자치법」제63조의 규정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신 장영갑 의원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고 부의장 선거부터는 당선되신 의장님께서 의사 진행을 하겠습니다. 
  그럼, 이상 경과보고를 마치고 의장직무를 대행하실 장영갑 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장영갑 의원 의장석으로 이동)
○의장직무대행 장영갑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방금 의사팀장님이 보고한 바와 같이 본 의원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만여 군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하고자 뜻을 같이 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사일정 제1항,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하여 금번 임시회의 회기를 7월 4일, 1일간으로 하여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에는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한 대로 오시백 의원님과 김혜숙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제57조제1항과 「단양군의회 회의규칙」 제7조에 따라 제9대 전반기 의회를 이끌어갈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각각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먼저, 「단양군의회 회의규칙」 제53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 대로 이상훈 의원님을 지명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상훈 의원님께서 감표위원석으로 가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훈 의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그럼, 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이신 이상훈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투표함, 명패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 이상훈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함)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호명 순서에 따라 투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님은 투표 진행을 위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의사팀장 이재길입니다.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의장단 투표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선거는 「지방자치법」제57조 및 「단양군의회 회의규칙」 제7조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실시하되,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되며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를, 최고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득표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게 되겠습니다. 
  만일,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게 되겠습니다. 
  투표는 전면에 마련된 기표대에서 기표 도구를 사용하여 기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투표 순서는 선거구, 비례대표 순으로 호명해 드리고 다음은 의장직무대행과 마지막으로 감표위원 순으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받은 의원님께서는 앞쪽으로 나오셔서 사무과 직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소에서 일곱 분의 의원님 성명이 모두 기재된 투표용지에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 한 분의 성명의 기표란에 기표 한 다음, 감표위원 앞에 설치된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구분하여 각각 넣으시고 지정된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 선거가 종결된 후 부의장 선거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투표 시 무효 판정 기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가 아닌 용구로 기표한 경우, 투표용지의 기표란 이외의 다른 곳에 기표한 경우, 의원 2인 이상에 기표한 경우, 정규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경우,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 부의장 선거 시 앞서 선출된 의장의 기표란에 기표한 경우 등은 무효로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권 처리 기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 종료 선언 시까지 투표를 하지 않은 경우, 개함 결과 투표용지보다 명패 수가 많은 경우, 기권의 의사표시를 한 경우 등입니다. 유효, 무효, 기권표의 최종적인 판단은 의장직무대행님과 감표위원의 협의를 거쳐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모두 마치고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영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길 의원 투표)
  다음은 조성룡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룡 의원 투표)
  다음은 강미숙 의원님 투표하여 하시기 바랍니다.
강미숙 의원  기권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다음은 오시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시백 의원  기권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다음은 김혜숙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숙 의원 투표)
  다음은 장영갑 의장직무대행님이십니다. 의회사무과 직원은 명패와 투표용지를 의장직무대행님께 가져다드리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장영갑  이런 관행이 앞으로 우리 단양군에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도 기권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마지막으로 감표위원님이신 이상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훈 의원 투표)
  이상으로,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 1차 투표를 마쳤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장영갑  투표를 마쳐 투표 종료를 선포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을 열어 명패 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명패함 개함 및 명패 수 확인)
  이상 없습니까? 
  (감표위원 이상훈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함) 
  명패 수를 확인한 결과 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가 맞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투표함 개함 및 투표용지 매수 확인)
  이상 없습니까? 
  (감표위원 이상훈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함)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4매로 명패 수와 같습니다. 명패 수와 투표용지 매수에 이상이 없으므로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원별 득표수를 집계하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집계하여 의장직무대행에게 전달)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 선거 결과, 재적의원 7명 중 7명의 의원이 출석하였으며, 투표수는 4표, 기권은 3표입니다. 투표수 집계 결과 조성룡 의원님이 4표로 「단양군의회 회의규칙」 제7조제1항에 따라 조성룡 의원님이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장으로 당선되신 조성룡 의원님 축하드립니다.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조성룡 의원님 당선 인사가 있겠습니다. 조성룡 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조성룡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당선 인사에 앞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제9대 단양군의회에 등원할 수 있도록 성원을 보내주신 3만여 단양군민 여러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제9대 의회에 첫발을 함께 내딛게 된 동료 의원 여러분께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새롭게 민선 8기를 열어가는 김문근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달부터 새롭게 닻을 올리게 되는 제9대 단양군의회는 지방의회의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되어 맞이하는 첫 번째 의회이며, 그동안 우리 군민을 괴롭힌 코로나19가 사실상 종식되어 가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새롭게 열어가야 하는 의미 있는 의회라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깊은 제9대 단양군의회의 전반기 의장이라는 막중한 중책을 맡고 보니 기쁨에 앞서, 군민들과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염원에 제대로 보답할 수 있을지 걱정이 조금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를 성원해주신 군민 여러분과 저를 이 자리에 있게 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기대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들과는 항상 소통과 협력으로 민의를 대변하며, 집행기관에 대해 견제와 협력으로 언제나 군민 곁에서 지역발전과 군민 행복 향상을 위해 맡은 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맹자에서 유래한 말로 민귀군경이란 말이 있습니다. 국민은 귀하고 지도자는 가볍다는 뜻으로 민귀군경의 말을 새겨, 단양의 진짜 주인인 우리 군민을 더욱 귀하게 여기고 더 낮은 자세로 가까이서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리며 군민 여러분, 성원하여 주시고, 또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막중한 책무를 맡겨주신 군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여러분에게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당선 인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장영갑  조성룡 의장님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임무를 마쳤습니다. 의사 진행에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조성룡 의장님께서는 단상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갑 의장직무대행, 조성룡 의장과 사회교대)
○의장 조성룡  의장 직무를 대행해 주신 장영갑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전반기 의장으로서 본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그럼 계획된 일정에 따라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투표함 및 명패함 확인)
  이상 없습니까? 
  (감표위원 이상훈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함) 
  그럼,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님은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의사팀장 이재길입니다. 
  투표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되시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영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길 의원 투표)
  다음은 장영갑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영갑 의원  기권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다음은 강미숙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미숙 의원  예, 기권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다음은 오시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시백 의원  기권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재길  다음은 김혜숙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혜숙 의원 투표)
  다음은 조성룡 의장님이십니다. 의회사무과 직원은 명패와 투표용지를 의장님께 가져다드리기 바랍니다. 
  (조성룡 의원 투표)
  마지막으로 이상훈 감표위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훈 의원 투표)
  이상으로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 1차 투표를 마쳤습니다.
○의장 조성룡  투표를 마쳐 투표 종료를 선포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을 열어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명패 수 확인 후 “4개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함)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투표수 확인 후 “4개 이상 없습니다.”라고 말함)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4매로 명패 수와 같습니다. 
  명패 수와 투표용지 매수에 이상이 없으므로 감표위원님은 의원별 득표수를 집계하여 결과를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집계하여 의장에게 전달)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 결과 재적의원 7명 중 7명의 의원이 출석하였으며 투표수는 4표, 기권은 3표입니다. 투표수 집계 결과 김혜숙 의원이 4표로 「단양군의회 회의규칙」 제7조제1항에 따라 김혜숙 의원이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감표위원님께서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의석으로 이동)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혜숙 의원님 축하를 드립니다. 김혜숙 부의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김혜숙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무엇보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우리 3만여 군민 여러분! 
  저에게 제9대 단양군의회 전반기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항상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그 속에 녹아있는 군민들의 뜻을 충실히 대변하고 동료 의원님들과 화합과 결속을 다져 우리 단양군의회가 군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가 되고,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당선 인사를 간단히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룡  김혜숙 부의장님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제308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오전 11시부터 제9대 단양군의회 개원식이 본회의장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 개원식은 제9대 단양군의회에 새로운 출발을 알리고 군민 중심의 의정활동에 각오를 다지는 매우 뜻깊은 자리입니다. 
  모두 함께 참석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의 진행에 협조하여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1분 산회)


단양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