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의회소식

믿음과 신뢰로 군민의 꿈을 실현하는 단양군의회


공지사항

홈으로 의회소식 공지사항
공지사항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2023년 송년사
작성자 의회 작성일 2023-12-29 10:55:25 조회수 310

 

 

 

 

 

 

2023년(癸卯年)

 

송 년 사

 

 

 

 

 

 

존경하는 단양군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3년 계묘년(癸卯年) 한 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한 채 이제 역사의 한 페이지 속으로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단양군의회가 민의를 대변하며 그 어느 해보다 더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현장 곳곳을 발로뛰며 군민불편 해소와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건강한 단양, 살고 싶은 단양’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주신 김문근 군수님을 비롯한 65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단양군민 여러분!

 

지난해 7월 출범한 제9대 단양군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이후 본격 운영된 첫 의회로서, 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관 도입 등 지방의회의 권한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의회 운영에 여러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단양군의회는 변화하는 새바람에 발맞춰, 올해 정책지원관 모두를 배치한 정책지원팀을 신설하고, 분야별 의정 지원 체계 확립을 통해 의정역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1991년 단양군의회 청사 개청 이후 32년 만에 처음으로 의회동 증축공사를 완료하여 회의공간 및 사무실을 확보하는 한편, 청사 내 승강기와 슬로프 등을 설치하여 거동불편 장애인, 그리고 노약자의 청사 접근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사회가 복잡․다변해짐에 따라 우리 군민들의 욕구 역시 더 많아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군민들의 다양한 바람들을 군정과 의정에 오롯이 담아낼 수 있도록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믿음과 신뢰로 군민의 꿈을 실현하는 단양군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무엇보다 주민이 실제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선진 지방의정 구현을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의정’, 실천을 중심으로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의정’, 존중하고 협력하는 ‘협치의정’,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정’을 실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올 한해 오직 단양, 오직 군민만 바라보는 마음으로 성실히 의정활동을 펼쳐온 결과, 단양군의회가 건의․촉구한 중앙선 KTX 열차가 단양역에서 서울역까지 연장운행이 확정되는 등 의미있는 성과를 많이 거둔 한 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주요 성과를 말씀드리면,

먼저, 군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총 9회 93일간의 정례회와 임시회를 운영하여 조례안,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예산안 등 총 169건에 달하는 안건을 심도 있게 심사하며 군민의 뜻을 대변하고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15건의 의원발의 조례를 포함하여 총 82건의 조례안을 정비하여 군민복리 증진을 위한 새로운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였습니다.

 

국내․외 경기둔화로 인한 국세 수입 감소 등으로 지방교부세가 대폭 줄어든 힘든 상황에서, 소중한 혈세가 조금도 낭비되지 않고 적재적소에 활용될 수 있도록 예산안 심사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주요사업장에 대한 현장점검, 군정질문, 5분 자유발언 등을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하면서, 민의를 대변하고 발전적인 대안 제시를 위해 항상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금년 한 해 동안 15회에 걸친 의원간담회를 통해 집행부와 소통을 강화하여 지역의 주요 현안과 추진상황을 수시로 공유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지혜를 모아서 최적의 대안을 함께 만들어 가는 협치의정 실현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둘째,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민의를 대변하는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군민들이 도청 소재지인 청주로 이동하는 사실상 유일한 대중 교통수단인 단양↔영동간 충북선 열차가 중단된다는 소식에 「단양↔영동 충북선 직통열차 지속 운행 촉구 건의문」(제315회 임시회)을 채택 후 충청북도에 송부하여 계속되어 운행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단양↔영동간 충북선 열차는 현재까지 지속 운행되고 있고, 향후 신규 열차 등 대체 교통수단이 도입되기 전까지는 단양에서 청주권을 연결하는 대중 교통수단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또한, 농촌지역 경제현실을 반영하여 가맹점 등록 유지 및 국비지원 확대를 요청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지침 개정 촉구 건의(제317회 임시회)’, 단양강 어족자원 보호와 내수면 어업인의 피해를 줄이고자 ‘민물 가마우지 유해야생동물 지정 촉구 건의(제318회 정례회)’, 양봉 농가를 위한 ‘월동 꿀벌 피해농가 도비 증액 지원 촉구 건의(제319회 임시회)’ 등 군민들의 현장 목소리를 담은 건의문을 채택해 관련 부처로 송부하였습니다.

 

특히, 지난해 건의한 ‘가칭 바다 없는 충청북도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와 ‘중앙선 KTX-열차 단양역에서 서울역까지 연장운행 건의’가 금년도에 중부내륙법 제정과 서울역까지 연장운행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지역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서울 중심부와 단양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확충에도 기여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한노인회 단양군지회, 단양군 새마을회, 단양군 농업인단체협의회 등 관내 주요 단체와 단양경찰서, 단양소방서, 3105부대 1대대 등 유관 기관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민의를 듣는다’를 운영하여 군민, 그리고 유관 기관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생생한 민생현장의 의견과 고충을 의정활동에 반영했습니다.

 

셋째,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여, 신뢰받는 선진 의회상을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청양 로컬푸드마켓, 평창 산양삼단지, 전곡 선사박물관, 의성 작은영화관, 충북 종단열차 등 단양군에서 추진 중인 군정 주요 현안사업들과 관련된 선진지를 직접 찾아 운영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찾는 ‘맞춤형 선진지 견학’을 통해 군정에 현장감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예․결산안 및 행정사무감사 심의 기법, 조례안 제정․심사 등 의정 역량 강화를 위한 의원-직원 합동 직무교육과, 올해 확충이 완료된 정책지원관의 실무 교육을 실시하여 직무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청렴 교육 및 4대 폭력 예방 교육 등 법정 의무교육도 착실히 이수하여 군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상 구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군민들에게 의정활동이 생생하게 전해질 수 있도록 회기 중에는 실시간으로 인터넷 방송을 송출하고 의정활동 결과는 밴드,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등 새롭게 구축된 다양한 SNS 홍보 채널을 통해 일하는 의회의 모습을 진실하게 보여드리고 군민과 더욱 가깝게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또한, 의회 청사 복도를 구름다리 미니갤러리로 새롭게 단장하여 단양 장애인복지관 수강생의 작품을 전시하는 등 지역 작가나 주민들이 만든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여 청사 활용도를 높여 나갔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단양군민 여러분!

 

지역 곳곳을 누비며 쉼 없이 달려온 지난 2023년은 많은 제도적 변화를 우리 지역 의정 현실에 접목시켜 뿌리내리고, 개선된 제도와 군민들의 성원을 자양분(滋養分)으로 단양군의회는 한 단계 더 성장하였습니다.

 

2024년은 제9대 단양군의회가 이제 반환점을 돌아, 군민 행복지수 향상과 지역발전이라는 목표를 향해 힘차게 뛰어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힘찬 발걸음으로 군민이 주인인 지방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성실함을 근간으로 소외받고 고통받는 군민이 없도록 세심히 살피고, 단양의 백년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한편, 정주 여건의 질을 높여, ‘살고있는 단양을 살고싶은 단양’으로 만들어 가는데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2024년에도 단양군의회의 문을 365일 항상 열어 놓겠습니다.

동네 사랑방처럼 자주 찾아 주시어 군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많이 말씀해 주시길 바라며,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금년 한 해, 존경하고 사랑하는 단양군민 여러분과, 늘 고향 발전을 소망하는 출향인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격려와 사랑에 거듭 감사를 드리며, 다가오는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희망찬 청룡의 기운으로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31일

단양군의회의장 조성룡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2024년 신년사
이전글 단양군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 외 5건 입법예고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단양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