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의회소식

믿음과 신뢰로 군민의 꿈을 실현하는 단양군의회


보도자료

홈으로 의회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단양군의회 김혜숙의원 5분 발언 ‘단양호 119 수난구조대 배치’ 촉구
작성자 단양군의회 작성일 2022-11-11 16:38:16 조회수 470

단양군의회 김혜숙의원 5분 발언 단양호 119 수난구조대 배치촉구

 

단양군의회 김혜숙 의원은 11일 제312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남한강에서 수난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 활동과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단양호 119 수난구조대 배치’를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김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단양수중보 건설 이후 최근 단양호에서 수상레저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고,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실현을 위한 수상 레저 개발 사업과 연계해 수상레저 스포츠가 단양의 새로운 관광 트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김 의원은 과거 단양에서 발생한 ‘1994년 충주호 선박 화재 30여 명 사상’, ‘2020년 일가족 3명 급류 실종 사고’, ‘2021년 도담삼봉 유람선과 보트 충돌 사고’ 등을 언급하면서 우리 일상에서 크고 작은 수난 사고의 발생위험은 늘 상존하고 있다며 수난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이어 인근 지자체인 제천·충주시에 119 수난구조대가 있지만 단양에서 수난 사고가 발생하면 △단양까지 출동 시간이 장시간 소요, △동절기 충주호 결빙 출동 불가, △충주호 수위가 136m 이하일 경우 단양수중보에 선박의 선저(船底) 충돌 우려 출동 불가 등 이런저런 사유로 신속한 구조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사실상 인명구조를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단양호에 119 수난 구조대 배치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단양군은 수상 관광 활성화에 많은 공을 들이며 올해 ‘단양 한여름 수상 썸머 페스티벌(8월)’ 및 ‘단양 레이크파크 수상 스포츠 대회(10월)’ 등을 개최하며 수상 관광의 메카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어 무엇보다 단양호의 수상 안전에 대한 관심과 철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단양역 부근과 단양군 보건소 앞 또는 단성면 하방리 행정선 접안 시설 등에 119 수난구조대를 배치하여 수상 레포츠 활동 및 선박 수난 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능력을 하루속히 강화해야 한다고 관계기관에 촉구했다.

 

한편, 단양군 단양호에는 현재 유람선 7척, 행정선 1척, 199인승 관광선 1척, 어선 18척 등 총 27척의 선박이 운행 중이다.

 

붙임: 5분 자유발언 원본(단양호 119 수난구조대 배치 촉구 / 김혜숙 의원)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단양군의회 제313회 정례회 개회
이전글 단양군의회 “대강면 두음리 석회석 광산개발 반대 건의문” 채택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단양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